인사말




 이동재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16대 회장


안녕하십니까! 16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 회장 이동재입니다.

 

2017 해는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해였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민주사회의 성숙과 정계개편이 이루어졌고 문재인 케어라는 이름으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이 발표되면서 의료계에 차례 변화가 예고되었습니다. 또한, 이국종 교수님의 발언과 함께 여러 사건이 의료계를 중심으로 발생하면서 사회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해기도 합니다.

 

2018 의대협 역시 세상과 발맞추어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기에 앞으로의 의대협을 위한 가지 비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하나, 의대생만의 목소리를 담아낼 있는 의대협이 되겠습니다.

의대협의 기능은 회원들을 효과적으로 대표해 내는 것입니다. 지난 2016 박근혜 탄핵사태, 2017 문재인케어의 발표 정치적인 사안들이 발생하면서 의대협의 정치적 기능에 강조점이 생겨났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의대협은 특정 방향성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기능에 그쳤을 스스로의 의제를 설정해 내는데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효율적인 대의원 총회, 바람직한 의제와 기조의 설정을 통해 의대생들만의 목소리를 내고 새로운 이슈를 형성해내는 의대협을 만들겠습니다.

 

하나, 의대생의 특성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의대협이 되겠습니다.

우리가 겪는 문제들은 우리만의 문제가 아닐 때가 많습니다. 대학생의 기숙사가 부족한 사회에서 의대생의 기숙사만 풍족할 수는 없고, 국가가 국민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사회에서 의대생이라고 폭력을 피해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를 단순히 의대생으로 규정하지 않고 우리의 특성 하나하나를 바라보는 의대협, 특성들로 인해 겪는 문제들까지도 고쳐나가는 의대협을 만들겠습니다.

 

하나, 의대생에게 다가가는 의대협이 되겠습니다.

의대협은 지금까지 의대생들을 대표하는 업무를 많이 수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의대생들이 의대협의 존재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여전히 많습니다. 이제 소통에서 발자국 나아가겠습니다. 모든 의대생이 참여할 있는 온라인 이벤트, 학생들에게 직접 전달될 있는 물품지원 확대를 통해 의대협이 직접 여러분께 다가가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의장실 소개 인사말



   의대생의 목소리를 한데 모아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전국의 의대생 여러분!
제 6대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 의장 한석호입니다.

의대협은 전국 각지의 모든 의대생을 대표하며, 각 학교의 수많은 목소리를 담은 대의원분들께서 한데 모여, 앞으로의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이 지향하고자 하는 바를 수합하고 합치점을 찾기 위해 탄생한 제도이자 기구입니다.

이와 같은 의대협이 출범한 이유는, 우리의 위치가 단순히 의학을 배우는 학생의 신분에 국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 의료계 및 사회가 요구하는 의학 지식만을 쌓기도 부족한, 한정된 시간 속에서 우리는 환자를 대하는 의사로의 면모까지 양립된 모습을 지니고 익히길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의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잣대들은 의대생들의 삶 속에 변형되어 들어와 저희를 재단하며, 이에 더해 의학도로서 겪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불합리한 점들은 저희 삶의 고단함을 가중시키기만 합니다. 중요한 건 이러한 문제들이 의대 환경 외부적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내부에서 더 고질적으로 발생하며 만연해 있기도 합니다. 
이렇듯 매일같이 마주하는 학교 또는 병원 내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들은 더 이상은 하나의 단위에서 해결할 수 없음이 자명해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의대협의 정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대부분의 의대생 여러분은 본회의 회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본질적인 자각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이는 살인적인 학업량과 실습환경에서 기인한 구조적 한계라는 탓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여태까지 노력했음에도, 그 성과가 제대로 빛을 발하지 못하는 의대협의 부진함에 있습니다.

그러함에 저는 의장이라는 자리와 역할의 기본에 충실하고자 함 이 한 가지를 약속드리려 합니다. 
본 회를 대표하는 의사를 결정하기 위하여 민주적이고 공정하며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본을 제대로 지켜나갈 때 비로소 의대협은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기구로서, 현실적인 해결방안의 제시와 나아가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고민과 실천을 통해 대표성을 쌓아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동참해주실 모든 의대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 46길 33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c) 2014 KMSA All Rights reserved.
E-mail: 
2018kmsa@gmail.com